우리는 레퍼런스로 말하지 않겠습니다.
일자 2024.09.07 조회 406
유튜브 PPL 광고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광고대행사 디어컴퍼니입니다.
.
.
.
오늘 가져온 주제는 꾸준하게 뜨고있는 유튜브 광고에 대해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이전에 유튜브 광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에 가져온 내용들은
1. PPL광고
2.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
3. 브랜디드 광고
위 유튜브 3가지 광고 진행 방식과 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3가지 종류의 기본 정의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PL 기획 광고 : 해당되는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장면을 노출하기위해, 스토리 중간중간에 구성안을 만들어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우리 일상 생활에 많이 녹아있기때문에 드라마, 영화에서도 많이 노출되어있습니다.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 : 단순하게 해당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운영하는 채널에서 해당 제품을 언급하고 노출하는 조건으로 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브랜디드 컨텐츠 광고 : 다양한 문화적 요소와 브랜드 광고 콘텐츠의 결합으로, 콘텐츠 안에 자연스럽게 브랜드 메세지를 녹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방식입니다.
상황별로 사용 장면을 보여주는 PPL 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PPL 광고의 형태로는
해당 제품과 채널 콘셉트가 잘 맞을수록 제품이 등장하는데 더 자연스럽고, 거부감없이 제품을 알리고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순 노출이 되거나 콘텐츠화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사용해 PPL을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PPL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놓고 노출시키느냐, 간접 노출을 시키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광고 형태에 따라서 광고 콘텐츠의 저작권은 대부분 해당 인플루언서 소유로 인정되지만, 라이선스 협의에 따라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클라이언트사의 자사몰이나 기타 운영중인 채널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언서 협찬 광고의 경우에는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와 소구점에 적합한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고,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꾸준한 커뮤니케이션 조율을 통한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협찬진행의 경우에는 유명 유튜버라해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컨셉을 녹여내지 못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유튜브인플루언서를 섭외할 때에는 구독자 수 외에 영상 컨셉이 브랜드와 맞는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잘 녹여낼 수 있는지,
원활한 의사소통이 되는지 등을 체크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인플루언서 협찬의 경우에는 아래 설명드릴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의 경우에는
제작비의 일부 혹은 전액을 지원하여 해당 인플루언서 채널에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대놓고 홍보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많이 얘기가 나왔던 뒷광고 논란이 있었기 때문에 브랜디드 광고의 형태가 많이 긍정적인 반응을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대놓고 브랜디드 콘텐츠 형태로 광고주의 광고 상품을 소개하게되면 거부감이 줄어들기 떄문에
최근에 더 자주 활용하는 마케팅 형태 중에 하나입니다.
.
.
.
.
.
위와 같은 광고의 형태들로 보았을 때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의 유튜브 광고가 진행되어야 우
리 브랜드를 제대로 홍보할 수 있을지 더 고민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광고의 형태는 무수히 많지만, 실제 광고주의 광고를 집행하고자하는 상품, 서비스의 강점을 명확하게 살려 제대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지 점검해보고 고민해봐야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 사항을 더 전문적으로 디테일하게, 내부 전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원하실 경우
저희 디어컴퍼니 홈페이지로 관련내용 남겨 문의주시면 답변드릴 숫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