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R COMPANY COLUM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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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식은 분명히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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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2024.11.30 조회 214

네이버 검색광고 쪽집게! 



안녕하세요, 디어컴퍼니 공지수담당자입니다.


이번에 말씀드리고자 하는 영역은 간단하고, 단순하지만 자주 헷갈릴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쪽집게로 정리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앞전에 저희가 네이버 검색광고 영역 안에서 각자의 매체들, 특징별로 나뉜 부분들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으셨을텐데요,

이번에는 하나의 매체, 한가지의 영역이 아닌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판매, 광고를 진행하면서

자주 듣는 질문들, 헷갈리는 부분들에 대해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설명드릴 사항의 기초 이론은 모두 숙지되어있는 가정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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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확장소재 문구에도 제한이 있을까?

 

첫번째로 말씀드릴 사항은 네이버 검색광고 확장소재 문구입니다.






확장소재 문구는 광고안에 두 곳에서 기재가 가능합니다.


1번째 캠페인 클릭 시 소재 탭 오른쪽으로 확인되는 확장소재 부분과,


상세보기를 클릭하여 해당 상품에 디테일하게 기재할 수 있는 확장소재 두 곳이 있습니다.



헷갈리는 1번째 포인트!


1. 두 곳 모두 기재 시 어떤 문구로 나오나요?

두개 문구가 롤링되어 나옵니다.


2. 왜 기재할 수 있는 영역이 두 곳 인가요?

첫번째 사진에 확인되는 확장소개로 기재 시 캠페인에 들어있는 모든 상품들에 공통적으로 노출되는 영역이고,

상품 상세보기로 들어가서 기재할 경우에는 해당 상품에서만 노출되는 소재입니다.


3. 모든 문구 기재가 가능한가요?

아니요. 확장소재도 "최저가" / "+" / "!(여러개일때)" --> 등 특수기호가 들어갈 경우, 최고, 1등, 최저가 등 우리업계에서의 1등을 강조하게 될경우 노출제한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띄어쓰기까지 포함하여 문구 1의 경우 최대 10글자, 문구2의 경우 최대 30글자수로 제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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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소재 또한 사람이 직접 승인을 진행 해주시는 부분이기때문에 승인속도가 다 다를 수 있으며,

영업일 기준으로 검토승인이 완료되는 점도 알고 계셔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판매 중단 상품들 확인방법

 

많은 상품 개수를 가지고 계신 광고주님들의 경우 상품판매가 중단되었을때 바로바로 확인이 어려우신 경우들이 있습니다.

또한 사유 확인이 어려워 어떤이유 때문에 중단되었는지 답답해하시는 경우들도 있어요.


하지만, 직접 중단하지 않고, 네이버측에서 노출중단이 진행되었을경우 사유를 알려주십니다.

메일 혹은 알림이 올 경우 내용 안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기에 꼼꼼히 읽어보셔야하고,

그래도 사유를 모르실경우



쇼핑파트너센터에 접속하여 위 경로대로 확인 시 삭제상품에 숫자로 표시된 부분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각자의 사유가 적혀있고, 해당되는 곳을 클릭하면, 어떤 상품이 어떤 이유때문에 삭제가 되었는지 확인 가능하시니, 올바르게 수정하여 재검토 요청을 넣으시면 됩니다!



* 여기서 한가지!

상품이 삭제되었을경우 검색광고 센터 안에서도 노출중단이되고, 

해당 상품 재검토가 승인되어 판매가능하도록 변경되면, 

광고센터에 상품 또한 자동으로 노출가능 상품으로 변경되오니 위 부분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seo 작업 


 

위에 말씀드렸던 상품중단에 관련되어 있는 네이버 seo 작업 또한 알려드리고자합니다.

상품들이 중단되면 중단 사유 중 많이 볼 수 있으신 부분들이 "정보부족/상이(상품이미지)" 사유도 확인 가능하신데,

위 사항의 경우 네이버 seo 작업과 관련이 있습니다.

네이버 온라인 판매로 상품을 올리실 경우에는 해당 상품 썸네일과 상품제목과 첫번째 옵션이 일치하여야합니다.

위 사항은 네이버측의 공지사항에 나와있는 부분이지만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들입니다.




ex) "이불" 판매자

  1. 상품 상세페이지에 확인되는 첫번째 상품 사진이 첫번째 옵션 이불 색과 동일한 카키색의 이불사진 이여야하며, 제목 또한 첫번째 옵션 "SS 카키" 라는 명칭이 제목에도 기재되어있어야합니다.

  2. 이미지의 경우 화질이 깨지면 안되고, 이미지안에 문구도 들어가 있으면 안됩니다.

  3. 제목의 경우 이불세트, 겨울이불, 차렵이불과 같이 "이불" 이라는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4. 위처럼 원할경우 [차렵 겨울 이불 세트]로 띄어쓰기도 진행하여 설정하면 위키워드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위 사항들이 일치하지 않아 상품중단이 발생하는 경우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의 제목을 광고 안에서 변경하고자 할 경우 글자수 제한이 있기때문에,

내가 원하는 또한 전환율이 좋은 키워드들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품 제목을 얼마나 다양한 키워드로, 얼마나 전환율이 좋은키워드를 많이 사용하고, 

반복어구를 사용하지 않느냐에 다라 해당 상품에 잡힐 수 있는 키워드 개수가 달라짐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 부분들을 강조드리며, seo작업을 맞춰야함을 계속 말씀드리는 이유!

  1. 검색광고를 진행하여 네이버 온라인 판매를 하는 이유의 최종목적은 광고없이도 일반영역 상위에 올라가기 위함입니다.

  2. seo조건이 잘 맞춰져 있고, 광고를 진행하며 판매, 후기, 찜수 등 많은 판매량을 가져와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3. seo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을 경우 상품이 잘 판매 되다가도 중단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중요성

 

상품을 올려서 판매를 진행하다보면,

같은 상품을 두개의 스토어로 운용하여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같은 상품이라 우리상품들끼리 경쟁되지 않도록, 혹은 다른 조건을 주고싶어서 카테고리를 다르게 설정 할 경우,

판매량의 차이는 무조건적으로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카테고리에 따라 잡힐 수 있는 키워드들도 무궁무진하게 다릅니다.

하지만 통계 데이터를 통해 유입량이 높은 키워드, 전환율이 좋은키워드들이 있을텐데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의 경우 해당 키워드들을 잡을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ex)

> 더블/퀸이불베개세트 카테고리


겨울이불세트

라지킹침구세트

이불

혼수이불

이불세트

호텔침구세트

라지킹이불세트

신혼이불

호텔이불세트

퀸사이즈이불

킹이불세트



>차렵이불 카테고리

이불

알러지이불

차렵이불




 

위와 같이 카테고리별 키워드가 잡히게 되어, 유입량과 전환율이 좋은 키워드를 잡아서 판매량을 가지고 오기위해서는 카테고리 설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시간대, 성별, 연령층 가중치들 무조건 다 설정되어 있어야하나?


 

한가지 더 매우 중요한 부분들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광고주분들께서 많은 대행사를 이용해보시게되면 혼란이 오는 경우가 여기서도 한가지 발생합니다.


- 우리광고는 지금 시간대 설정 안되어있는데?

- 우리광고는 성별 가중치 조절 안되어있는데?

- 가중치들 다 안되어있어면 광고가 누락되고 있는거 아니야?


위와 같은 질문들에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면,


다 되어있어서 좋은것도 아니고, 안되어 있다고 누락되어 있는 부분들도 아닙니다.

또한, 내 상품들이 진행되고 있는 광고의 효율, 클릭율, 전환율 등 한달 통계 데이터를 잘 알고 계셔야합니다.


ex)

1월달 : 남 : 로하스 300% , 여 : 로하스 310%

성별 가중치를 주지 않아도된다.


2월달 : 남 : 로하스 70%, 여 로하스 360%

성별 가중치를 주어야한다.


상황, 환경, 흐름에 따라 로하스는 계속 달라지게 됩니다.

매달 매년 달라지는데 우리상품은 작년에 이랬어~ 라는 기준점으로 움직이면 안되고,

현재 가장 최근의 데이터를 통해 통계를 확인 후 지속적으로 변경해주고, 움직여주어야합니다.


예외로 차량용품의 경우 남성 비중이 높고, 생리대의 경우 여성비중이 높습니다.

위와같이 확실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가 아닐경우 그주, 그달 효율은 달라지고, 

매달 통계를 낼경우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필요하지 않을경우 꼭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외키워드 설정관련


 

또 하나 많이 놓치는 부분 중 하나인 키워드설정입니다.

네이버 쇼핑은 키워드검색을 통해 우리상품을 보고 구매하게 되는 시스템으로 키워드 검색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키워드의 전환율이 좋고, 어떤키워드의 유입량이 높고, 어떤키워드의 효율이 좋을지는 

각자의 매체마다 또한 시간대마다, 요일마다 무궁무진하게 다르고, 잡히게 되는 키워드도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검색광고 안에서 제외키워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제외키워드의 경우 최대 70개까지 제외가 가능합니다.

캠페인 안에서 , 상품 상세보기 안에서 각각 70개 입니다.

다만, 상품에 따라 키워드가 매우 많이 잡히는 카테고리들이 있습니다.





위와같이 키워드의 경우에도

해당 상품의 키워드는 잡혔지만 광고비가 나가지 않은 키워드도 있고, 유독 광고비가 많이 나가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70개의 제한되어있는 키워드를 제외시키려면 관련되지 않는, 전환율이 없는 , 광고비가 많이 나간 키워드를 우선순위로 제외시켜야하며,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관련 있는 키워드중에 전환율이 낮고, 광고비가 많이 나간 키워드의 경우에는 다른 캠페인에서, 어디에서든지 노출은 되어야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많은 소비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안에 우리상품이 보여지지 않아 놓치게 되는 부분을 막아야하기때문에 

광고비 소진을 적게하여 노출영역이 뒤로 밀려나더라도 노출되어야합니다.


 








지금까지 간단하지만, 놓치기쉬운 네이버 쇼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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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부분들을 알고 판매를 진행해주시게되면 조금이나마 불편함을 덜 수 있고, 

더블체크가 진행되는 부분을 방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인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쪽집게 내용들, 디테일하게 우리 업종에 대한 가이드 받아보시고자 하실 경우

 

저희 디어컴퍼니로 문의주시면 언제든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함께 긴 글 읽어주셔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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