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레퍼런스로 말하지 않겠습니다.
일자 2024.02.25 조회 200
네이버 검색광고 타겟팅에 관한 견해
안녕하세요! 언제나 열심히 공부하는 김대리입니다~
어느덧 겨울이 지나가고 따스한 봄이 오고있습니다
봄이 오면 항상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올해를 시작하죠!
벚꽃이 너무나도 기다려집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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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주제는 네이버 검색광고의 타겟팅에 관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을 써볼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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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팅 설정은 업체의 특성, 상품의 특성마다 천차만별 입니다.
오늘 전달드릴 내용은
많은 계정을 컨트롤하고 광고주 분들과 소통으로 분석한 저의 경험입니다.
바로 적용하시기보다는 실 데이터 기반으로 광고센터를 분석 한 뒤
실행해 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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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오늘 말씀드릴 타겟팅이란건 어떤거냐!
요일/시간대, 성별, 연령대에 관한 얘기입니다~!
모두들 광고 세팅을 하시면서 CPC는 어떻고 순위는 어떻고
블라블라 많은 얘기들을 하시는데 위 3개 타겟팅에 대해선
언급이 잘 없으시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오늘 준비했습니다!
어느 요일 어느 시간대 어느 연령대가 제일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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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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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오늘 타겟팅에 대한 생각에 앞서
한가지 알려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중요한 요점으로 꼭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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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C의 이해
1.클릭이 발생을 안하면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
2.경쟁입찰을 통해 입찰가가 형성이된다
위 2개 특성은 오늘 타겟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잊지마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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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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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요일/시간대
요일타겟 시간대 타겟은 어떻게 설정해야 좋을까요?
대게 광고계정을 살펴보면
9시~18시 근무 시간타겟
새벽 시간때만 노출을 안하는분들
24시간 노출하는분들
많은 예시들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CPC의 특성을 이해하시면 아주 쉽죠!
저 두개 특성이 왜 요일 시간대와 상관이 있을까요?
쉽게 설명해 드리면 예를들어 새벽시간대를 가정해보죠
새벽에는 대게 판매가 잘 안나오기 때문에 광고를 꺼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새벽시간대만 노출을 안했던 광고 계정을 살펴볼게요
1.00시 ~ 06시
2.09시 ~ 15시
위 두 시간대 예시를 보시면 판매량의 차이가 있을뿐
"전환율"의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새벽시간대 판매가 잘 안나오니까 광고를 끄고 잘나오는 시간대 더 쓰면안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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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마다 생각도 다르고 맞는 말일수도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있느냐...!
새벽 시간대 cpc는??
1.경쟁업체가 없어 cpc 단가가 낮다
2.클릭이 잘 일어나지 않아 광고비가 안나간다
새벽시간대에 검색을하는경우는
나 오늘 정말 이 물건을 살거야 하고 구매의사를 표명하는 소비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검색시 노출이 된다라고 하면
전환율 자체는 낮 시간대와 비슷하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새벽시간 모수값이 적어서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업체가 광고를 잘 안하기때문에
cpc 단가도 낮시간대보다 낮은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모든점들을 감안해볼때
저 김대리는 과감하게 말합니다!
같은 광고비를 사용하시더라도 입찰가를 깍아
24시간 라이브를 목표로 광고 운영을 하시는게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러면 요일 타겟팅은 어떻게 하세요 김대리님?
주말간에 계정을 컨트롤하면서 제일 힘들었던게
전환이 잘 안나오고 광고비도 많이 나가더라구요
특히 일요일 아침은 이상하리만치 평일보다 광고비가 더 많이 나갑니다.
그래서 저는 스마트스토어센터 기준으로 요일별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그렇게 디테일한 분석 이후에 평일과 주말 그룹을 따로 분리하여
각각 관리를 진행합니다.
2개의 예시를 가져왔습니다 !
이것또한 스토어내 데이터를 분석 후 주말 그룹과 평일그룹의 비율을 조정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기위한 방안중에 하나죠!
무작정 주말그룹 나눠서 운용하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기반이 되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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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성별
두번째로 성별과 연령대에 관한 타겟팅 내용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누구나 알고 있을정도로 정말 쉽습니다 ㅎㅎ
하나의 예로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위 업체는 남/녀 전환율이 비슷하게 나오네요
그런데 상품 특성상 여성 소비자들이 검색을 많이해 광고비는 많이 소진되었네요
이런 데이터들이 보였을때 우리는 어떻게 성별 가중치를 줘야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정답은 주지 않아도 된다! 입니다.
여성이 많이 구매를 하는 상품이라고
남성이 구매를 하지말라는 법은 없죠
오히려 남자가 검색을 한다는거면 어떠한 목적에 의해서
구매를 해야하는경우입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성별 가중치는 걸지 않는게 좋습니다!
단 여성이 구매를 많이 한다?
라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면 적정 로하스 기준을 잡고
여성쪽으로 가중치를 주는 방법도 있지만
이마저도 스토어내 검색광고내에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이는게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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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연령대
이쯤되면 기억이 안나실거같아서 다시 한번 말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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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C의 이해
1.클릭이 발생을 안하면 비용이 들어가지 않는다
2.경쟁입찰을 통해 입찰가가 형성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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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연령대는 어떻게 진행을 하는게 좋을까요?
극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산리오" 로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요즘 10대부터 30대까지 인기가 있는 산리오 캐릭터의
"쿠로미"입니다
안봐도 알거같네요 연령대탭으로 가보시면 10대부터 30대까지
클릭율 및 광고소진액이 많겠죠?
그런데,,,, 여기 50대 이상 소비자들이 클릭을 하네요
그럼 50대 이상 연령대에 가중치를 낮춰야할까요 높혀야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답은 그대로 둔다 입니다
왜일까요?
여기서 성별 타겟팅에서 했던말이 또 나옵니다.
50대,60대라고 쿠로미를 싫어하지말란 법은 없습니다.
오히려 금전적인 여유로 인해 구매를 왕창 할수도있죠
또, 어떠한 이유에 의해서 구매를 해야하는 상황일 수도있구요
그런데 여기서 노출을 안하거나 가중치를 내려버리면
경쟁업체에 전환을 뺏길 확률이 높겠죠..
당연히 cpc 입찰가도 적은 경쟁으로 인해 낮을테구요
그러면 노출을 안할 이유가 있을까요?
연령대는 딱 한가지만 기억해주시면됩니다
"알수없음"
네이버 검색광고 이용자중 성별이나 연령대를 식별하지 못할경우
데이터상의 "알수없음"으로 노출되게됩니다.
작년 초 중순즈음해서 알수없음 데이터의 행보가 이상합니다.
광고비는 많이 소진이 되나 전환이나 클릭율 부분들에서 매우 저조한 데이터가
자주 보이더라구요
한가지 예시입니다.
물론 위 데이터는 알수없음 연령대의 조정 전 데이터입니다.
이렇게 모든 연령대에서 구매 전환이 나오는 상품의 경우에도
유독 알수없음 연령대는 구매가 나오지않습니다.
이럴경우 필히 조정이 필요합니다. 알수없음 연령대의 가중치를 낮춰야합니다.
최근들어 품질지수를 깍아먹는 요인중에 하나로 자리매김중이죠...
항상 디테일하게 살펴보시고 유동적으로 움직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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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여기까지 타겟팅에 관한 개인적 견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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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무조건 하는 말이 맞다라고 판단하시 마시고
살펴 보시면 좋겠습니다.
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제가 보여드린 모든 데이터는 그 업체의 것이지
이 글을 보시는 광고주님의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저희 디어컴퍼니는 레퍼런스가 없습니다.
다만 저 김대리는
당신만의 데이터
당신만의 올바른 가이드라인
이 두개를 목표로
오늘도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즐거운 일요일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