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R COMPANY COLUMN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분명히 바뀝니다.

우리는 레퍼런스로 말하지 않겠습니다.

일자 2024.02.12 조회 307

스마트스토어 관련 공통질문 3가지!!


안녕하세요 다시돌아온 디어컴퍼니 공지수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관련하여 많은 광고주님들께서 간단하지만 많이 질문주시는 항목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첫번째>

- 쇼핑검색에 가격비교로 묶인 저희 상품을 제외 시킬 수 없을까요??

- 일반영역 순위권에 저희 상품만 올라가도록 하고싶은데 동일상품이 가격비교로 묶여있어요.

- 정해진 네이버 규정은 알지만, 가격비교로 묶여서 판매매출이 떨어지는데 방법이 없을까요?

.

.


 

         

위 사진과 같이 모두 동일한 질문으로 '행거' 를 검색 시 쇼핑몰별 최저가로 묶여 노출되는 상품을 제외 시키는 방법을 문의주셨습니다.




정말 많이 질문 주시는 부분인데, 위 사진과 같이 묶이게 될 경우 네이버 규정안에서 제외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가격비교의 경우 (대표이미지(썸네일), 상세이미지, 상품의 구성 등 AI가 위 기준을 잡고 자동으로 묶일 수 있게 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브랜드와 모델명을 다른 판매자와 다르게 입력하셨더라도 네이버 AI가 같은 제품이라 판단하면 가격비교에 묶입니다.

가격비교매칭은 네이버 담당자들이 임의적으로 묶는게 아닌 네이버 시스템 AI에 의해 자동으로 묶이게 되어있기때문에 네이버 담당자로 문의를 하여도 알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여러방면으로 제외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문의주셨습니다.

.

.


1. 배송비를 과도하게 설정하여 최저가에서 빠질 수 있도록 하는 경우

 


위와 같이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에보면 정해진 배송비를 초과할 경우 매칭이 해제됨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상품 가격이 최저가여야하고, 어뷰징에 속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2. 카탈로그 매칭 제외 사유 역으로 이용하기


 


예약구매 상품으로 변경하거나 해외구매대행 상품으로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

.

이렇게 알려주는 위 방법은 상품이 삭제당할 수 있고, 기준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모두 올바른 가이드라인이 아니며, 

네이버에서 요청주시는 규제안에서 올바르게 상품판매가 진행되어야함을 알려드립니다.


규제안에서 제외를 하기 어렵다보니 찾아보셨을 때 여러방법들을 보실 수 있지만, 모두 위험요소가 큰 부분입니다ㅜ

많이 불편해 하시는 부분이지만, 긍정회로를 돌려 올바른 가이드라인 안에서 다른 부분으로 보완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제안드리고, 시도하며 발전에 도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두번째> 


- 스마트스토어에서 '원본보기'와 '상세정보 펼처보기' 내용이 다르게 나오는데 왜 그럴까요?? 



.

.


 


 


위에 주신 질문의 경우에는 스마트스토어에서 간단하지만 초기세팅 시 많이 주시는 질문입니다.


우선 위처럼 같은내용을 등록하였지만 다르게 확인이 될 경우에 가이드를 드립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접속 -> 



왼쪽 메뉴 상품관리 -> 상품 조회/수정 클릭 ->  


 


상품목록에서 해당되는 상품 수정 클릭 


 


 

아래로 내려오면 상세설명 부분에 직접 작성과 HTML 작성 부분을 확인해주실 수 있습니다.


위 두곳에 작성된 내용이 동일하지 않을경우 다르게 확인됨을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등록을 했는데 네이버 검색광고에 올리려고하니 상품이 나오지 않아요

- 판매중이여야 하는 상품이라 스마트스토어 안에서는 판매중인데 광고안에서 상품이 삭제되었다고 떠요


위 질문의 경우에는 


 

 

네이버검색광고 안에서 소재 연동제한으로 상품 삭제됨을 확인하였는데


 


 

스마트스토어 안에서는 판매중, 전시중일 경우의 문의입니다.


위 세번째 질문의 경우에도 처음 시작하신지 얼마 되지 않았을 경우 많이 여쭤봐주시는 질문입니다! 


위와 같을 경우


 


스마트스토어에서 해당 상품을 조회하여 네이버쇼핑 등록 부분이 Y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셔야합니다.


네이버쇼핑에서의 상품상태를 광고시스템으로 연동해오는 부분인데 해당 상품의 네이버쇼핑 등록이 N으로 되어있을경우 광고센터 안에서 상품조회가 되지 않거나, 품절로 확인됩니다.

따라서 Y로 바꿔주시면 광고센터로 2~8시간 (지연시 최대 1~2일)안으로 자동으로 연동제한이 풀리게됩니다!! 




 



이렇게 저희는 3가지 기본적인, 그리고 많이 주시는 질문사항을 정리해보았는데요

광고센터안에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토어 자체적으로도 많이 여쭤봐주시고, 많은 소통을하며 같이 알아가고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많은 질문들 안에서 또 필요하고, 중요한 부분들 가지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광고세팅뿐만 아니라 궁금하신 부분들은 언제든 문의 남겨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칼럼2_썸네일.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