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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2024.02.05 조회 262

구글 SEO,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윤팀장 입니다! :)


이전 1편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SEO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1편이 궁금하시다면 SEO 마케팅, 당장 체크해야할 2가지!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이번 게시글 같은 경우에는 SEO 기본적인 배경지식과 SEO 가이드를 알고 싶어하시는
마케터분들이나 담당자님에게도 좋은 가이드가 될 것 입니다.


SEO 작업. 즉,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의 경우에는 1편에 말씀드렸듯 비용을 따로 들이지 않고 기존의 상품 및 콘텐츠를
더 잘 활용하여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가장 매력적인 방법일 것 입니다.





이름하여 대항해 시대! 글로벌 구글!

자! 이제 본격적인 2편에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 GOOGLE SEO 에 대해서 네이버와 비교해보면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구글의 검색량 상승의 배경을 먼저 알아보자면 크롬 브라우저의 사용자 점유율 상승이 가장 큰 원인일 것 입니다.


최근 브라우저 중 크롬의 점유율이 큰폭으로 상승 하였습니다. 특히 Starcounter의 자료에 따르면 13년 이후 지금까지도 국내에서 크롬의 점유율은 IE를 넘어서면서 1위로 올라섰습니다. (크롬의 주소창은 구글의 메인 검색창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 외 사용자들의 구글 사용량이 늘어가며 구글 노출 지면에 중요도는 점점 더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럼 구글 SEO 작업을 진행하며 네이버와 비슷한 점은 어떤 부분이 있는지 또 다른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비교하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과 네이버 SEO의 비슷한 점은 무엇일까요?
▶ 사용자 중심 접근
어느 검색 엔진이든 사용자 경험을 우선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이트의 속도를 최적화하며,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을 갖추는 것이 핵심입니다~!

▶ 품질적인 백링크
어느 검색 엔진이든 품질 높은 백링크는 중요합니다. 우리도 검색해 볼 때 출처를 항상 체크하잖아요!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를 얻는 것이 SEO에 도움이 됩니다.
(백링크란? -
다른 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를 가르키는 링크를 말합니다.)


구글 SEO와 네이버 SEO는 검색 엔진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사항들에 점수 반영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각 다른 검색 엔진을 대상으로 하는 작업이므로 목표전략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글과 네이버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을 고려하여 구글과 네이버 SEO 작업을 비교하고, 어떻게 각각을 잘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SEO 작업●

1. 콘텐츠 품질  

▶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질문이나 요구를 충족시키는 고품질 콘텐츠 작성합니다.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풍부하고 유용한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출처를 제공하여 신뢰성을 높입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사용하여 글의 가독성을 향상시킵니다.
헤딩(Heading)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구조화하고 중요한 키워드를 강조합니다.
2. 키워드 연구
 
키워드 분석 도구 활용
Google Keyword Planner, SEMrush, Ahrefs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검색 양과 경쟁도를 고려한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LSI 키워드 활용
주요 키워드 외에도 관련 키워드나 LSI(잠재 의미 색인) 키워드를 포함하여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3. 백링크 획득
 
고품질 백링크 확보
관련성이 높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를 획득합니다.
게스트 포스팅, 프레스 리소스, 소셜 미디어 공유 등을 통해 백링크를 얻는 전략을 활용합니다.
내부 링크 구축
사이트 내 다른 페이지로의 내부 링크를 구축하여 사용자 경로를 개선하고 검색 엔진이 페이지를 색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모바일 최적화
반응형 웹사이트 디자인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응형 웹사이트를 디자인합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렌더링 최적화 등을 통해 모바일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개선합니다.
5. 기술적인 요소
메타 태그 최적화
메타 타이틀, 메타 설명 등을 효과적으로 작성하여 검색 결과에서 눈에 띄도록 합니다.
사이트 속도 최적화
캐싱, 압축, 브라우저 캐싱 등을 통해 웹사이트의 속도를 개선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6. 사용자 경험
사이트 내비게이션 개선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내비게이션을 제공합니다.
저퀄리티 콘텐츠 방지
중복된 내용이나 낮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거하고,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구글 SEO 작업 항목들을 잘 수행함으로써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트래픽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SEO의 장점과 단점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점

1. 세계적인 시장 점유율: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검색 엔진입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상위 노출되는 것은 국제적인 시장에서의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고품질 콘텐츠 강조:

구글은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품질 높은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구글 SEO를 통해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관련성 있는 키워드를 포함시키면 검색 엔진 순위가 향상됩니다.

3. 다양한 검색 기능 및 도구 제공:

구글은 지도, 이미지, 뉴스, 동영상 등 다양한 검색 기능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해당 기능에 최적화된 SEO를 수행함으로써 노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강력한 경쟁:

구글은 검색 엔진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 상위 노출을 얻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알고리즘 변화의 불확실성:

구글은 지속적으로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며, 이에 따라 검색 엔진 순위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높은 순위를 유지하던 웹사이트도 알고리즘 변경으로 인해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3. 광고와의 경합: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광고와 유사한 형태의 링크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기적인 검색 결과에 대한 시각적인 공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기적인 검색 결과에 대한 노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 보호 문제: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 행동을 추적하고 이를 개인화된 광고에 활용합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 사이에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구글 SEO를 수행할 때에는 효과적인 전략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국내 1위 네이버 SEO 작업의 KEY

네이버 SEO 작업
1. 네이버 콘탠츠 적극 운영

고품질 콘텐츠 제공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유용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팁, 경험담, 가이드, 교육적인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
주기적으로 블로그를 업데이트하여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블로그의 활동성을 유지합니다.
네이버 카페 운영
네이버 카페를 통해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카페 내에서 콘텐츠를 공유하여 소셜 신호를 증가시킵니다.
네이버 뉴스 및 블로그 공유
네이버 뉴스나 블로그 등에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여 네이버의 소셜 신호를 향상시킵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활용


사이트 인덱싱 상태 관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인덱싱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경우 해결합니다.
검색 결과 최적화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정보를 최적화하기 위해 제목과 설명 등의 메타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3. 지역화 SEO


지역 키워드 활용
지역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여 지역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맛집 추천", "경기도 여행 가이드" 등의 키워드를 활용합니다.
지역 커뮤니티 참여
지역 커뮤니티나 포털 사이트의 지역 관련 게시판에 활발하게 참여하여 네이버에 사이트의 신뢰성을 높입니다.

4. 사용자 경험


속도 최적화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최적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네이버에서의 순위에도 영향을 줍니다.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여 모바일 검색에서도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네이버 SEO의 장점과 단점 어떤 것이 있을까요?

장점

1. 국내 시장 지배:

네이버는 한국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색 엔진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사용자에게 높은 노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지역화 및 커뮤니티 중심 접근:

네이버는 지역화된 검색 결과를 강조하고,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소셜 신호를 중요시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적인 비즈니스나 지역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다양한 플랫폼 및 서비스 제공:

네이버는 검색뿐만 아니라 뉴스, 블로그, 카페, 지도, 영화,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네이버의 다양한 플랫폼에 적절히 노출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4. 네이버 웹툰, 블로그, 카페 등 컨텐츠 생태계:

네이버는 웹툰, 블로그, 카페 등 다양한 컨텐츠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네이버 서비스들에 대한 SEO를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컨텐츠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알고리즘의 불투명성: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이 구글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투명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요소가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글로벌 시장 진입 어려움:

네이버는 한국을 중심으로 한 검색 엔진이므로 국제 시장에서의 노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경쟁:

네이버에서의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이 요구됩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등의 플랫폼은 많은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할 수 있습니다.

4. 검색 결과의 다양성 부족:

네이버는 한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검색 결과의 다양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가 제한적일 수 있어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네이버 SEO를 수행할 때에는 국내 시장에 더 초점을 맞추고, 네이버의 특성과 알고리즘을 고려하여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검색 엔진이므로 광범위한 키워드 연구와 고품질 콘텐츠가 중요하고,

네이버는 국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 네이버 내에 콘탠츠 활용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과 네이버는 각각의 특성에 맞게 SEO 전략을 구성해야하며,

각각 매체의 단계별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게시글 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에 적어 주시면 알기 쉽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보신 후 도움이 되셨다면 윤팀장에게 문의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캡처2222.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