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오늘 가져온 내용은 바로 유튜브 광고입니다!
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22년 9월 기준, 유튜브 월 사용자는 4천만명을 넘었다고 해요.
다시 말해 대한민국의 80% 이상이 매달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인스타그램, 틱톡, 넷플릭스와 같은 주요 매체 중에서도 이용 시간이 압도적으로 높은 매체로 등극했어요.
(저도 저 80% 안에 속하고 있네요. . .)
위에 기사처럼 많은 사용자들이 있는 바로 유튜브 플랫폼 안에서 광고, 마케팅을 진행 안 할 이유는 없겠죠!?
그 시작을 저희 디어컴퍼니와 함께하면 쉽게쉽게 혼자서 광고도 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먼저 유튜브에는 크게 4가지의 광고 종류가 있어요!
그 4가지마다 각각 다른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한번 알아볼까요?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CPV)
➜ 유튜브 영상이 재생되기 전, 후 또는 영상 중간에 송출되는 동영상 광고
➜ 5초 동안 광고 재생, 건너뛰기 가능
목적: 트래픽 증가,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판매유도율 증가 등
TIP: 핵심 광고 카피나 제품/서비스의 강점을 광고 서두에 노출 > 관심도 유발
2) 건너뛸 수 없는 광고 (CPM)
➜ 영상 스킵이 불가능한 15초 이하 길이의 광고
➜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
목적: 브랜드 인지도 증대 목표
TIP: 스킵이 불가능하므로, 루즈하지 않고 관심도를 유발할만한 소재 구성이 필요
3) 디스커버리 광고
➜ 썸네일 형태로 유튜브 검색 결과나 관련 동영상, 홈피드에 노출되는 광고
➜ 다른 동영상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
목적: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 증대 / 고객참여 유도 및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
TIP: 썸네일 이미지와 광고 제목이 중요!
4) 범퍼애드 (CPM)
➜ 유튜브 영상 전, 후 또는 중간 부분에 송출, 스킵이 불가능한 6초 이하의 광고
➜ 짧은 시간 내에 브랜드 인지도 각인 및 강렬한 임팩트 전달
목적: 브랜드 인즈도 증대
TIP: 하나의 메세지와 목표에 집중하거나 티저 형태로 선보여 호기심 유발
이렇게 4가지의 광고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이제 자신의 업체에 색깔, 특성에 맞는 종류를 생각해서 진행을 한다면 도움이 되겠죠?
(왼쪽 위부터 건너뛸 수 있는 광고, 건너뛸 수 없는 광고, 디스커버리 광고, 범퍼애드)
그런 다음에 실제로 해당 광고들을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1️⃣ 먼저! 구글애즈 계정 생성 후에 새 캠페인을 만들어주세요.
새 캠페인을 누르게 되면 동영상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는 업체에 맞는 목표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목표를 설정한 후에 캠페인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때 저희는 유튜브 광고를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동영상 광고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다음, 하위 캠페인 유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아웃스트림, 전환 광고 순서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맞춤 동영상 캠페인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 그리고 캠페인명, 입찰전략, 캠페인 예산 및 날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Tip: 광고비용을 얼마나 써야하지 고민중이시라면! 유튜브에서는 일예산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처음부터 큰 금액을 들이기보다는 작은 금액으로 광고 효율을 확인해가며
업체에 맞는 광고 유형과 타겟을 찾아 나가기를 추천해요!
예를 들어 20만원의 광고 예산이 있다면, 동영상 액션 캠페인으로만 20만원을 다 쓰기보다는 동영상 액션 캠페인에 3만원,
범퍼애드에 3만원을 사용해 어떤 광고가 효율이 더 좋은지를 찾아보는 거예요.
만약 범퍼애드 효율이 더 좋았다면, 범퍼애드로 타겟을 추가로 테스트해 볼 수 있겠죠. 20대 대학생 여성에 3만원,
20대 대학생 남성에 3만원 같은 식으로요.
5️⃣ 그 다음으로는 광고그룹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캠페인 내 광고그룹을 설정해 주시면 되는데 먼저 사용자와 콘텐츠 별로 타켓팅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타겟과 목표를 잘 설정해야겠죠?
유튜브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타겟팅 기준을 알려드릴게요!
성별/연령 : 남녀노소 13세부터 65세 이상까지의 타겟팅
기기: 데스크톱, 모바일tv, 태블릿 등 유튜브를 보는 기기로 타겟팅이 가능해요.
콘텐츠: 특정 유튜브 채널이나 주제, 키워드 등을 정해서 타겟팅할 수도 있어요!
잠재고객: 잠재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팅이 가능해요.
(잠재고객에 관한 TIP: 광고주님이 운영하는 업체 특성에 맞는 유튜브 채널을
타겟팅을 하면 같은 금액으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를 위해 평소에 광고주님의 업체와 유사한 카테고리에 있는
유튜브 채널을 리스트업 해두시는 것을 추천해요.)
그리고 타겟팅을 지정하실 때! 성별, 연령 이외에 주제, 키워드, 게재위치를 많이 선택하시게 되면은 타겟이 너무 좁아져서 도달범위가 좁아질 수 있으니
이 부분 참고해주셔서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6️⃣ 마지막으로 동영상 광고를 제작 후 광고 최종 생성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광고 형식, URL, 클릭 유도문안 등을 잘 조합해서 설정해주시고 캠페인 만들기를 하시면 최종적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추가로 유튜브 광고하면 꼭 진행해야하는 협찬광고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고 오늘 이야기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가끔 뉴스 기사나 SNS를 보면 유튜브 광고비가 얼마더라, 구독자가 몇 명이면 얼마를 번다는 기사들을 접한 적이 있을거에요!
저도 궁금해서 주변 유튜브를 하시는 분들에게
물어본 결과 광고비가 주 수입원인 분들은 구독자에 100원을 곱한 금액이 본인들의 광고 단가라고 했습니다! (물론 채널의 성격마다 다르겠지만요!)
유튜브 관련해서 협찬광고를 원하시는 분들은 밑에 2가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1) 링크튜브
링크튜브는 카테고리가 다양하고 광고비를 직접 제안할 수 있습니다
광고 제안 기능을 클릭해서 상품을 확인하면 제안할 수 있는 최대 광고비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 레뷰
(유튜버가 우리 제품을 직접 체험한 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의 영상 후기를 남겨줘요!)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로도 인지도가 있는 사이트죠! 바로 레뷰입니다.
레뷰에는 유튜브 협찬 카테고리가 따로 있습니다.
보통 협찬 물품과 원고료 5만원~10만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광고의 종류와 특징, 운영법과 더불어 간단하게 세팅하는 방법,
추가로 간단하게 협찬광고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유튜브 광고를 많이 접하셨겠지만 실제로 광고가 어떻게 집행이 되는지 몰라서 궁금하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셨을 거에요!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서 우리 광고주님들 매출의 변화가 빵빵!! 일어나면 좋겠습니다 :)
읽어보시다가 문의 사항 있으면 언제든지 저희 디어컴퍼니로 문의 주시면 빠르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