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레퍼런스로 말하지 않겠습니다.
일자 2024.01.05 조회 292
확실하게 성과내는 SA,DA 광고 극대화 방법
안녕하세요 : )
디어컴퍼니 이종선 담당자입니다.
많은 업체들을 컨트롤하고 대표님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광고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네이버에서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 )
"저희는 효율적으로 "SA, DA광고라는 무기를 들고 저희 몸에 맞게 싸워야합니다. "
SA광고
검색광고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특정 키워드를 검색 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광고 요청을 한 경우 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지며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을 활용하면서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한 텍스트 광고입니다.
네이버라는 회사는 정보를 수집하는 모든 로직, 알고리즘의 기반은 텍스트 정보를 수집하는 걸 기반으로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그렇다보니 네이버에서의 모든 채널은 결국 텍스트의 비중이 높습니다. 즉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SA광고를 먼저 확보해야합니다.
-
DA광고
DA광고는 배너를 통해 브랜딩 또는 이미지,동영상 형태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시각적인 노출 효과를 통해 최적의 순간에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 할수 있는 광고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표현합니다. 모바일 접속시 스포츠, 뉴스 연예 콘텐츠 를 소비할 때 등장하는 배너 광고입니다.
더 나아가서 네이버 카페, 밴드와 같이 네이버가 소유한 커뮤니티에서 콘텐츠 노출이 가능한 배너 광고가 바로 GFA 광고 영역들입니다.
"그러면 어떤 광고가 더 효율적인가요? "
" 어떤 광고가 매출이 더 잘나올수 있을까요? "
결론적으로는, SA 광고를 집행해도 효율이 떨어지는 업체가 있고 DA 광고를 집행해도 효율이 떨어지는 업체가 있습니다
각 업체 핏에 맞게 광고를 집행하셔야 가장 효율적입니다. 다른 업체에서 이 광고를 사용한다고 해서 따라서 광고를 집행하셔도
효율이 안 나오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업체 대표님이라면 이렇게 2가지를 진단할겁니다.
SA광고 전략
SA 광고는 네이버 광고에서 밑바탕 역할을 담당합니다.
간단하게 고객이 먼저 어떠한 제품을 사기 위해 검색을 했을 시 정확하게 적중할 수 있는 요소들, 검색이 아니어도 유입과 전환이 발생할 수 있는 경로들이 있습니다.
A. 이렇게 찾아오는 유입자들이 검색했을 때 내 제품이 정확히 보이지 않고 있다면 어떨까요?
= 먼저 업체 제품의 키워드를 먼저 점검합니다.
B. 내 제품보다 더 매력적인 경쟁사 제품이 함께 보인다면 어떨까요?
= 제품의 키워드가 다른 경쟁사의 키워드보다 입찰가가 높다면 예산을 단순히 많이 써서 올리는 게 아닌 효율이 나오는 키워드들을 분리하여
또 다른 키워드에서 효율이 나올 수 있도록 캠페인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업체 핏에 맞게 메인상품,준메인상품,서브상품, 동일하게 메인키워드, 준메인키워드,서브키워드가 분류가 되어있는지 체크 해주셔야 합니다
상품에 대해서 다양하게 검색하는 고객들까지 놓치지 않도록 전략을 써서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또한 정확하게 소비자 니즈를 의도한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들에게 내 제품이 잘 보이는지를 가장 먼저 체크를 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2. DA광고 전략
광고 구좌의 대부분이 뉴스,웹툰, 카페 , 블로그와 같이 네이버 내 존재하는 콘텐츠 사이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충동 구매 플랫폼인 SNS와 같은 콘텐츠 접근 전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소비하러 왔다가 충동적으로 무언가를 구매하게 만드는 것처럼 네이버에 구매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들어온 유저들이 충동적으로 클릭할 만한 콘텐츠 요소가 존재해야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 선정 - 형식 다각화 - 광고 세팅 "
A. 브랜드 상품과 소비자니즈에 맞는 소구점이 없으면 어떨까요?
제품에서 변하지 않는 무언가를 가지고 소구점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여기에 위트 한 스푼 넣어주는 것이 DA광고 핵심입니다.
= 20층 케이스
B. 다양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니즈들이 없다면 어떨까요?
형식 다각화 하나의 제품에서 메인으로 선정한 소구점들을 기준으로 잡고 관련된 서브 소구 포인트들을 잡아서 형식들을 다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 20층에서 떨어뜨려도 끄떡없는 케이스
= 차가 밟아도 탄탄한 케이스
DA 광고의 핵심은 많은 이미지들을 만들고 테스트하면서 효율을 보는 것보다 소비자들이 어떤 니즈를 갖고 클릭할 것인지를 저 체크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 소재로 광고비를 많이 쓰는 것보다 빠르게 잘 나오는 걸 찾고 그 포인트를 잡아가면서 소비자들의 패턴을 파악해야 합니다.
네이버 광고를 가장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은 각 업체의 특성에 맞게
"SA, DA광고라는 무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저희 몸에 맞게 싸워야합니다. "
업체의 정확한 진단을 해드리겠습니다.
SA, DA 광고에 관해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