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R COMPANY COLUMN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분명히 바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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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2024.01.04 조회 223

SNS마케팅의 첫걸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너도 나도 다 하는! SNS마케팅!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합니다.
 

요즘 시대에 들어서 더욱 더 부각이 되고 있는 ‘SNS’
 

그만큼 SNS를 이용한 마케팅 또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고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SNS로 소통하는 브랜드에 더욱 유대감을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작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하고 뭐부터 해야할지 감이 안 오시는 광고주분들!


이제부터 집중!!!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을 읽어보시고 시작하신다면 시작하시는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1. SNS마케팅이란?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온라인상에서이용자들이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를 말합니다. 

거기에 마케팅이 더해져 SNS 마케팅이란 것도 생겨난 것입니다.

SNS 마케팅은 브랜드의 유기적 인지도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기존 광고 방식과는 다른 차별화된 소통 방법을 제공합니다.
 
2021년 기준으로 한국의 SNS 사용률은 전 세계 평균의 약 2배인 89%에 달하며, TikTok과 같은 신규 플랫폼의 등장으로 SNS 소비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여러 브랜드와 기업들은 온라인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SNS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 도달 범위와 상호 작용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SNS마케팅 이것만 기억하세요."


SNS마케팅은 진행 방법이 간단하고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은 마케팅 전략이지만 자칫 잘못 사용하게 되면 광고효과를 전혀 볼 수 없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플랫폼마다 각각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SNS 플랫폼 자체를 완벽하게 숙지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점점 발전해가고 있는 SNS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광고와는 다르게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SNS마케팅 첫걸음'에 대한 팁들을 알고 가는 것이 좋겠죠? 




 1-1.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라! (KPI: 핵심 성과지표)

SNS마케팅을 집행하기 전,
마케팅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를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NS마케팅의 목표 4가지는!


-참여 : 클릭 / 좋아요 / 공유 / 댓글


-도달률: 팔로워 증가, 노출수, 트래픽


-전환율: 전환 수익, 리드 전환율, 비수익 전환율


-충성고객 확보 





1-2. 플랫폼과 자신의 서비스가 맞는지 확인하라!

요즘 시대의 다양한 SNS 플랫폼들은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자신의 상품(서비스)과 어떤 플랫폼이 맞는지 알아야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SNS에서 활동하는 소비자 층도 다르고, 성향도 달라 타겟이 따라 달리 할 수도 있고, 콘텐츠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SNS 플랫폼 특징과 맞는지 정확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1-3. 타겟층을 이해해라!

업종을 불문하고 광고주(판매자)는 자신들만의 특정 타겟층이 존재합니다.

타겟층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다면, 어떤 SNS 플랫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타겟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내가 어떤 이들에게, 어떻게 홍보를 할 수 있을지 정할 수 있습니다.
 





1-4.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네이버 /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 로그 분석 툴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위에서 언급한 타겟층을 이해해야 한다는 내용과 일맥상통한데요?
 
애널리틱스에서는 방문자의 체류시간, 전환율, 이탈률은 물론 설정한 타겟에 대한 정보 (지역, 성별, 연령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비자가 자신의 상품에 관심 있는 지 뿐만 아니라 잠재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합니다.
 
SNS마케팅은 장기적인 전략이기 때문에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하는 것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끝으로​. . . 
SNS마케팅에 관련된 효율적인 광고 집행 방법과 플랫폼들이 각기 다른 특성과 타겟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4가지 스텝을 기반으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부각됩니다. 

이러한 플랫폼과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는 효과적인 SNS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결론적으로, SNS 마케팅은 각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대상 사용자층에 맞는 전략을 개발하여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SNS마케팅의 첫걸음, 첫시작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읽어보시다가 궁금하신 부분이나 질문사항이 생기시면 언제든지 저희 디어컴퍼니로 문의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SNS플랫폼별 마케팅 전략에 대해 티테일한 정보를 준비해서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2024 갑진년! 값진 한 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_ _)